개발자에게 영감을 주는 리액트
저는 꽤 오랫동안 게임 개발자로 일을 해왔습니다. 실제로 게임 개발이라는 것은 단순히 게임을 개발하는 것을 벗어나서 다양한 툴들과 다양한 스크립트들도 작성하게 됩니다. 그러다가 저는 리액트를 접했습니다. 팀 내부에 런쳐나 툴을 사용하는 용도였죠. 처음 접한 리액트는 사실 좀 충격적이였습니다. 충격의 리액트 리액트를 마주했을 때 저는 MVX라고 불리는 패턴들을 좋아하는 개발자였습니다. 실제로 만드는 게임에도 UI를 만들 때, MVP 패턴을 이용하고 있었고, 최근에 직방에서 MV(R)P(Rx)도 조합해서 사용한적도 있습니다. 개인적으로 저에게 MVP나 MVVM과 같은 패턴은 꽤 구조적으로 편하고 유용했습니다....